- 글번호
- 877039
2024학년도 전대사대부고 교육현장실습 운영 계획
- 작성일
- 2024.05.03
- 수정일
- 2024.05.03
- 작성자
- 영어교육과
- 조회수
- 346
2024학년도 전대사대부고 교육현장실습 운영 계획
지도일정
구분 날짜 |
내용 |
비고 |
5.6.∼5.10. |
시무식 예비교사 역량 강화 수업 및 소감문 작성 문항 개발안 작성 지도 |
임원진 및 교과대표 선출 전체 및 교과별 오리엔테이션 지도 교사 상견례 |
5.13.∼5.24. |
수업 참관 및 실제 수업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지도 |
교내스포츠데이(5.17.) |
5.27.∼5.30. |
교과별 대표 수업 및 총 대표 수업 |
각 교과별 협의회 |
5.31. |
종무식 |
학급 및 지도교사 인사 |
1주차 예비교사 역량강화 수업
일자 (요일) |
교시 |
지도영역 |
지도내용 |
담당 부서/교사 |
비고 |
5.7. (화) |
1 |
시무식 학교안내 (08:40-09:30) |
지도서 및 실습록 배부 시무식 학교 안내 |
담당교사 교무부장 진로진학 실습부장 |
지도서 학습소감문 |
2 |
교과협의회 (09:40-10:30) |
임원진 및 교과대표 선출 |
진로진학 실습부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3 |
교육실습의 기초 (10:40-11:30) |
교육실습 안내 |
|
|
|
4 |
교과협의회 및 교재연구 (11:40-12:30) |
교과지도교사 안내 및 상견례 (과제부여 및 교재 연구 활동)
과제 수행(문항 개발) 및 교재 연구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
각 교과 지도교사 |
|
|
5 |
교과협의회 및 교재연구 (13:30-15:20) |
진로진학 실습부 |
|
||
6 |
|||||
7 |
교재연구 (15:30-16:20) |
학습 소감문 작성 및 제출 당일 16:30까지 |
진로진학 실습부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5.8. (수) |
1 |
교재연구 (08:40-09:30) |
과제 수행(문항 개발) 및 교재 연구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
진로진학 실습부 |
|
2 |
생활교육 (09:40-10:30) |
생활교육의 실제 |
|
지도서 학급소감문 |
|
3 |
교육철학 (10:40-11:30) |
미래교육과 교직관 |
|
지도서 학급소감문 |
|
4 |
교재연구 (11:40-12:30) |
과제 수행(문항 개발) 및 교재 연구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
진로진학 실습부 |
|
|
5 |
교수・학습지도 (13:30-14:20) |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의 실제 |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6 |
학급지도 협의회 (14:30-15:20) |
학급지도교사 안내 및 상견례 |
각 학급 지도교사 |
|
|
7 |
교재연구 (15:30-16:20) |
학습 소감문 작성 및 제출 당일 16:30까지 |
진로진학 실습부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5.9. (목) |
1 |
교재연구 (08:40-09:30) |
과제 수행(문항 개발) 및 교재 연구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
진로진학 실습부 |
|
2 |
교직실무 (09:40-10:30) |
교원인사 및 문서관리 |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3 |
교수・학습지도 (10:40-11:30) |
평가의 이해 및 실제 |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4 |
교재연구 (11:40-12:30) |
과제 수행(문항 개발) 및 교재 연구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
진로진학 실습부 |
|
|
5 |
교수・학습지도 (13:30-14:20) |
에듀테크(EdTech)를 활용한 학생참여형 수업 |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6 |
교재연구 (14:30-15:20) |
과제 수행(문항 개발) 및 교재 연구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
진로진학 실습부 |
|
|
7 |
교재연구 (15:30-16:20) |
학습 소감문 작성 및 제출 당일 16:30까지 |
진로진학 실습부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5.10. (금) |
1 |
교재연구 (08:40-09:30) |
과제 수행(문항 개발) 및 교재 연구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
진로진학 실습부 |
|
2 |
교수・학습지도 (09:40-10:30) |
수업-평가-기록 일체화 |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3 |
학급경영 (10:40-11:30) |
학급경영의 실제 |
문호경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4 |
교재연구 (11:40-12:30) |
과제 수행(문항 개발) 및 교재 연구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
진로진학 실습부 |
|
|
5 |
교육과정 (13:30-14:20) |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의 이해 |
|
지도서 학습소감문 |
|
6 |
교재연구 (14:30-15:20) |
과제 수행(문항 개발) 및 교재 연구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
진로진학 실습부 |
|
|
7 |
교재연구 (15:30-16:20) |
학습 소감문 작성 및 제출 당일 16:30까지 |
진로진학 실습부 |
지도서 학습소감문 |
교육실습생의 자세
가. 일반 사항
1) 교육실습생은 교원 윤리 강령 및 교육실습생의 본분을 준수한다.
2) 교육실습의 의의와 목적 그리고 교육실습생의 신분 등을 명심하여야 한다.
3) 교육실습에 총력을 기울이며 타 업무에 종사하지 않도록 한다.
4) 실습학교의 교사에 준하여 교육실습에 임한다.
5) 실습학교의 규정에 따라서 교장 및 교감, 교사의 지도 감독을 받는다.
6) 교육실습생은 본교의 지도 방침과 지도교사의 지도에 따라야 하며, 이에 따르지 않거나 실습생으로서 품행이 불량하고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실습을 중지시킬 수 있다.
나. 교생 개인 생활 측면
1) 출·퇴근 등 복무 시간을 철저히 엄수하도록 한다.
■ 08시 30분까지 출근(교내 자신의 자리에 위치)하여 출근부에 서명하고, 1주차 예비교사 역량강화 기간에는 진로진학실습부장, 2~4주차 기간에는 교과지도교사에게 출근 신고한다.
■ 2~4주차 기간 동안 출근부 관리는 각 교과 교생 대표가 하며, 매일 08시 40분에 출근부를 회수하여 진로진학실습부로 제출하고 다음날 다시 가지고 간다. 이동 시 학급 조회 시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정숙을 유지한다. 온라인 출근부를 사용하는 경우, 각 교과 교생 대표는 08시 40분에 출근 상황을 파악하여 진로진학실습부장에게 보고한다.
■ 16시 30분 일과가 끝나면 1주차 기간은 진로진학실습부장, 2~4주차는 교과지도교사 종례 후 퇴근하며, 학교에 잔류할 경우는 교과지도교사 동의를 얻고 진로진학실습부에 보고한다.
■ 지각, 외출, 조퇴, 결근 등은 허가원을 작성하고 증빙 서류를 첨부(부득이한 경우, 사후 제출)하여, 다음 결재 과정을 통해 사전 신고한다. 단, ‘시간’ 단위로만 신청 가능하고, 대학에서의 시험이나 신체검사, 예비군훈련 등의 공적인 경우에도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 한다.
■ 공휴일·결근일 등을 포함하여 전체 실습일수의 2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교육실습 이수가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전일제인 4주 실습(20일)의 경우 공휴일·결근일을 합해 4일을 초과하는 경우, 연속되지 않은 15주 360시간 실습(45일)의 경우 공휴일·결근일을 합해 9일을 초과하는 경우에 교육실습 이수가 불가능하다.(초과 시, 직접이나 간접 방식의 추가 실습 이수 가능) (관련: 2023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p.72)
2) 단정한 복장과 예절을 갖춘다.
■ 교육실습생은 호기심 강한 학생들의 동일시 대상임을 잊지 않고 모범적으로 행동한다.
■ 실습학교는 대학의 캠퍼스와는 다르다는 점을 인식하여 단정한 복장을 하고, 지나치게 눈에 띄는 디자인이나 색깔의 의상 및 액세서리, 지나치게 길이가 짧은 의상을 피한다.
■ 실습기간동안 학교의 교사나 직원에게 예의를 지키고 인사를 잘한다.
■ 교사로서의 품위에 손상이 가는 말투나 행동을 삼간다.
■ 학교 내에서는 교육실습에 참여한 동료나 선후배 모두에게 “○○○ 교생선생님”이라고 불러서 격식을 차린다.
■ 지도교사에 대한 예의를 갖추며 교과 및 학급지도교사와의 만남은 일과 중에만 한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